본문 바로가기

영양푸드

블랙푸드 흑임자와 영양덩어리 맷돌호박

흑임자

흑임자는 동의보감에 기록된 107가지 곡류 중 가장 먼저 소개될 정도로 곡류 중 으뜸으로 꼽힙니다. 

동의보감에는 '병에 걸려서 말할 기력조차 없는 경우에는 흑임자를 처방에 넣어라'는 구절이 있는데요. 

 

또 밥에 넣어 먹는 여덟가지 곡식 ,피, 기장, 벼, 보리, 콩 등 중에서 흑임자의 효능이 가장 좋아서 '거승'이라고 부른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참깨나 들깨는 몸을 보하는 작용은 없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등의 작용만 하지만 흑임자는 몸을 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블랙푸드 흑임자

 

따라서 회복식이나 건강식에는 여러 종류의 깨 중에서도 흑임자를 선택합니다. 

흑임자는 필수 지방산과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몸을 보하는 효과가 있고, 흑임자에 함유된 토코페롤과 안토시아닌 색소는 피부 미용과 노화 예방에 좋습니다. 

 

흑임자의 케라틴 성분은 두피를 건강하게 해서 탈모 방지에 좋은데요. 

옛 문헌에서는 흑임자를 1년 먹으면 피부가 좋아지고 2년을 먹으면 흰 머리가 검게 변하고 3년을 먹으면 치아가 튼튼해진다는 내용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흑임자 보관법

흑임자에는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산패되기 쉬우니 반드시 냉장 보관해야 하고 장기간 두고 먹으려면 냉동실에 보관해야 합니다. 

 

맷돌호박

호박은 크게 동양계, 서양계, 페포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서양계 호박에는 단호박과 주키니호박(돼지호박) 등이 있고 관상용을 총칭하는 페포계 호박은 과실이 작고 모양이 독특하면서 다양한 무늬와 색을 띱니다. 

 

동양계에 속하는 대표적인 호박이 맷돌호박 즉 늙은호박인데요. 

맷돌호박은 호박 속의 색이 당근처럼 진황색을 띠며 과육이 두껍고 맛이 달짝지근합니다. 

 

맷돌호박은 과육은 물론 껍질, 씨, 줄기, 꽃 등 모든 부분에 영양이 풍부해서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영양덩어리 보약입니다. 

 

맷돌호박의 효능

호박의 첫번째 효능은 보중익기라고 해서 비위를 보해서 기허증을 치료하고 중초의 기를 보하여 기를 이롭게 한다는 뜻인데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고혈압인 사람이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산후 부기를 빼는데 효과적이고 염증과 진통을 가라앉히며 구충 작용도 합니다. 

화상에 호박즙을 바르면 효과 만점이고 호박꽃에 함유된 쿠쿠르비타신은 쓴맛 성분으로 이뇨 작용이 뛰어납니다. 

 

호박 줄기에서 나오는 생리활성물질이 지방 형성을 막고 지방을 분해해 항비만, 항고지혈증에 쓰일 의약품으로 개발되고 있는데요. 

호박씨는 전립선과 피부 미용에도 좋고 특히 출산 후 부기를 제거하고 모유를 잘 나오게 합니다.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마그네슘과 망간, 면역력에 좋은 아연과 철분도 풍부하고 방광의 압력을 낮추는 성분을 함유해 중년에 흔히 겪는 과민성 방광염에도 좋습니다. 

호박씨로 만드는 기름에는 비타민 A, B, C와 카로티노이드, 불포화지방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모유에 10% 정도 들어 있는 리놀렌산이 호박씨 기름에는 65%나 들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단단한 맷돌호박 쉽게 자르는 방법

맷돌호박 겉의 골진 부분에 칼집을 낸 다음 골진 부분의 선을 따라 수직으로 썰어 반 토막을 냅니다. 

반토막 낸 호박을 골진 부분의 결을 따라 수직으로 썰면 됩니다.  

 

맛있는 호박 고르기, 세척, 보관법

맷돌호박 표면에 하얀 가루가 많을수록 당분이 높은 맛있는 호박입니다. 

맷돌호박은 골 사이사이를 칫솔이나 솔로 닦아야 합니다. 

 

병충해가 없어서 농약을 치지 않고 재배하기 때문에 표면의 먼지만 잘 닦으면 되는데요. 

거실이나 베란다에 신문지를 깔고 호박 두 개를 포개어 2단으로 쌓아 보관합니다. 

 

3단 이상으로 쌓으면 무게 때문에 빨리 썩습니다. 

호박을 여러 번 이동시키면 거미줄처럼 얽혀 있는 호박 속의 조직이 흔들려 안에서부터 썩으니 주의해야 합니다.